증여세는 타인에게 무상으로 재산을 증여할 경우 내는 세금입니다. 대부분은 배우자, 자녀, 손자 등에게 재산 증여를 하는데요. 이러한 증여에 매겨지는 세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증여자와 수증자 관계에 따라 증여세가 면제되는 금액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손자에게 증여할 경우 면제 한도액은 어떻게 되며 절세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손자 증여세 면제 한도액
2.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2. 손자, 자녀 증여 시 절세
1. 손자 증여세 면제 한도액
할머니 또는 할아버지가 손자, 손녀에게 증여를 할 경우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면제 한도액은 어떻게 될까요. 기본적으로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총 10년 동안 증여한 금액을 기준으로 면제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 증여자와 관계가 직계비속인 경우 :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총 5천만 원
증여자와의 관계가 배우자일 경우에는 10년간 공제 받을 수 있는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6억 원입니다. 그에 비해 손자의 경우는 직계비속으로 분류되며 총 5천만 원까지만 공제가 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제외한 증여 금액에 대해서는 과세표준에 따른 증여세율을 적용하여 세금이 매겨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녀가 살아있는 상태에서 손자에게 증여를 할 경우 증여세 산출 세액의 30%를 가산하여 과세를 합니다. 만약 증여재산가액이 20억 원을 넘는다면 40%나 가산이 됩니다.
따라서 자녀가 살아있는 동안에는 손자가 아닌 자녀에게 증여를 하는 것이 증여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어떻게 될지 아래 내용에서 살펴보겠습니다.
2.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앞서 손자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살펴보았는데요. 자녀가 살아있다면 손자 증여 시 30%의 가산세가 붙기 때문에 가급적 자녀에게 증여를 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자녀 당 5천만 원으로 손자 증여세 면제 한도액과 동일합니다.
2024년 올해부터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더욱 확대되는데요. 자녀가 혼인 또는 출산 목적으로 부모에게 재산 증여를 받을 경우 자녀 당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1억 원 늘어납니다. 기존 5천만 원 기본 공제에 1억 원의 혼인, 출산 공제가 더해져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 증여세 없이 자녀에게 증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혼인 또는 출산을 앞둔 자녀가 있다면 최신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확대 내용을 알고 적절한 시기에 증여를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3. 손자, 자녀 증여 시 절세
손자, 자녀에게 증여시 면제받을 수 있는 금액 한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10년 기준으로 증여받은 재산 금액에 대해 공제를 받기 때문에 자녀 또는 손자에게 증여 계획이 있다면 미리 10년 단위로 계획을 잡는 것이 절세하는 길입니다.
✔ 10년 단위로 상속 및 증여 계획 세우기
✔ 자녀 혼인, 출산 목적의 증여 시 1억 원 추가 공제 가능
✔ 가업 승계, 영농 자녀의 경우 특례세율 적용 등
이와 같이 증여 대상과의 관계 및 증여 목적에 따라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추가되거나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미리 공제 항목을 확인하고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해당 항목을 포함하여 증여세를 미리 계산해보는 것이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손자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 살펴보았고 자녀, 손자 증여 시 현명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지 살펴보았습니다. 증여 계획이 있다면 위 내용을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