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재산세 신고가 시작되었습니다. 아파트, 빌라 등의 주택을 소유했다면 모두 재산세 신고 대상이 되는데요.
소유 재산에 따라 재산세 금액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재산세 계산 방법을 알아보고 간편히 해볼 수 있는 재산세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재산세 과세표준/세율
재산세 계산 시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이 과세표준과 재산세율입니다. 과세표준과 세율에 따라 납부한 재산세 금액이 달라집니다.
1) 재산세 과세표준
재산세 과세표준은 재산 종류에 따라 기준이 다릅니다.
아파트, 빌라 등의 주택은 공시가 금액에 60%의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곱하여 정합니다.
주택 재산 과세표준의 경우 소유 주택 수량에 따라서도 과세표준이 달라집니다.
1세대 1주택자는 공정시장가액비율을 43%만 적용하여 추가 혜택을 받습니다.
토지 과세표준은 개별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정하는데요.
개별공시지가에 공정시장가액비율 70%를 곱하여 산출합니다.
재산세 과세표준은 세율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올해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2) 재산세율
재산세율은 각 재산 종류에 따라 적용 세율이 다릅니다.
주택의 경우 1세대 1 주택자는 과세표준 혜택도 있지만 세율 또한 추가 혜택을 받습니다.
1 주택자가 특례세율을 적용받는 경우는 공시지가 9억 원 이하 주택에만 해당되므로 이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토지 재산에 대한 세율은 종합합산, 별도합산 과세대상에 따라 다릅니다.
재산세 계산에 앞서 과세표준과 세율을 확인하는 것이 정확한 재산세 계산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보유 재산에 대한 세율을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 재산세 계산방법
재산세 계산은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 산출합니다.
꼭 확인할 부분은 주택 등 건축물은 보유 수량에 따라 재산세 계산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재산세를 납부하는 본인 소유의 주택, 빌라 등 건축물의 수량과 공시지가 등을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재산세를 신고 납부하기 전 온라인으로 간단히 재산세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재산세 계산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산 공시지가 등의 정보와 전체 자산 내역을 입력해야 하며 공동 명의 여부도 체크해야 합니다.
3. 재산세 신고방법
재산세는 재산 종류에 따라 신고 기간이 다릅니다.
7월은 주택 재산에 대한 1기 재산세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하는 달입니다.
재산세 납부 기준일은 6월 1일이며 해당일까지 재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7월에 재산세 납부를 해야 합니다.
1) 재산세 신고기간
과세대상별 재산세 신고기간을 알아보겠습니다.
- 주택 : 1차 재산세 납부 7월 16일 ~ 31일까지, 2차 재산세 납부 9월 17일 ~ 30일까지
- 건축물, 선박, 항공기 : 매년 7월 16일 ~ 31일까지
- 토지 : 매년 9월 16일 ~ 30일
7월은 주택 1차 재산세 납부와 건축물, 선박, 항공기 등의 재산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31일까지 납부를 해야 가산세가 붙지 않으니 꼭 재산세 신고기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재산세 신고하기
재산세는 지방세에 해당하여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전자 납부를 하거나 우편으로 받은 지로 고지서를 확인 후 납부하면 됩니다.
서울시민은 이택스 홈페이지에서 재산세 조회를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우편 지로 고지서를 받지 못했더라도 위택스, 이택스 등에서 재산세 조회를 할 수 있으므로 조회 후 기한 내에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
다른 글들